2024년 1분기 보고서... 투자액 감소했지만, 유저 증가 추이 뚜렷
올해부터 주요 신작 출시 예상... 향후 수 년 꾸준한 성장 기대

(자료: 픽사베이)

2024년 1분기 글로벌 블록체인 게임 업계가 회복세를 보인다. 1분기 기록적인 성장세를 보인 암호화폐 시장에는 못 미치지만, 우상향 그래프를 그리고 있다는 보고가 나온다.

탈중앙화 어플리케이션(DApp) 마켓 플랫폼 ‘댑레이더’의 보고에 따르면 2024년 1분기 웹3 업계 전체 일일 고유 활성 지갑(dUAW)은 770만 개를 돌파했다. 이는 지난 분기 대비 77% 증가한 수치이다. 블록체인 게임 부문은 이전 분기보다 59% 증가한 210만 일일 고유 활성 지갑 수를 기록했다.

산업 전체 일일 고유 활성 지갑 추이 (자료: 댑레이더/Dapprader) 

또 블록체인 게임 부문이 전체 고유 활성 지갑의 30%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번 분기 전체 성장을 주도한 것으로 확인된다. 그러나 전년동기대비 전체 비중은 꾸준히 감소하는 추세다.

폴리곤과 로닌 두 개의 체인이 이번 분기 가장 많은 고유 활성 지갑 수 증가세를 보이며 분기 성장에 크게 기여했다.

블록체인 게임 데이터 추적 웹 빅블록체인게임리스트의 보고에 따르면 해당 분기 가장 인기를 끈 게임은 로닌 체인의 ‘픽셀즈(Pixels)’로 지난 29일 전체 유저 수 200만 명을 넘기고 해당 체인의 일일 활성 사용자 수 120만 명까지 끌어올렸다.

스타듀 밸리에서 영감을 얻은 것으로 알려진 '픽셀즈' (자료: 로닌 공식 홈페이지)
스타듀 밸리에서 영감을 얻은 것으로 알려진 '픽셀즈' (자료: 로닌 공식 홈페이지)

또한 현재 프리 알파 데모가 공개된 히어로 슈터 Nyan Heroes가 에픽게임즈 스토어에서 10만 다운로드를 달성하고 G2 e스포츠, 프나틱과 같은 유명 e스포츠 구단과 파트너십을 체결하는 등 주목할 만한 활동을 보였다.

한편, 투자 부문에서는 다소 주춤한 모습을 보였다. 이번 1분기 블록체인 게임 산업은 2억 8,800만 달러(한화 약 3,980억 원)의 투자금을 유치했다. 전년동기대비 투자 건수는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지만, 투자액은 뚜렷한 감소세를 나타냈다.

2024년 1분기 웹3 게임, 메타버스 프로젝트 투자액 (자료: 댑레이더/Dapprader) 

종합적으로 여전히 블록체인 게임 시장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나 최근의 암호화폐 시장 열기만큼에는 못미치고 있다. 다만 댑레이더를 비롯한 다양한 업계 보고서는 블록체인 게임 산업 전망을 낙관적으로 바라봤다. 투자 유치가 감소했으나 실사용자 수치가 증가 추세에 있다고 해석하기 때문.

향후 몇 년 내 출시될 게임 성과에 대한 기대도 높아지고 있다. 11일 파리 블록체인 위크에서 유비소프트가 신작 블록체인 게임 ‘챔피언 택틱스’의 게임 플레이 시연을 보이며 업계 관심을 모으기도 했다. 국내외 신작들이 2024년을 기점으로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어 시장 기대감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